먼슬리 그린

  • HOME
  • 홍보센터
  • 먼슬리 그린
먼슬리 그린 구독하기
제목 [에코빌리지 #406] 2023-07-24
 환경재단 웹레터│vol.406

지구마을에 함께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이야기

건강한 지구마을을 위한 실천공동체가 되자!

지금 82,164명의 이웃이 함께하고 있어요

7월 첫 번째 이야기

  1. 2023년 상반기 기후환경 뉴스 총정리

  2. 제주에 다시 돌아온 RE:EARTH 마켓
  3. 기후위기와 경제 그리고 일상? SH그린스쿨 1기

2023 상반기 기후환경 뉴스 총정리

지구마을 이웃님, 안녕하세요! 벌써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갔다니,, 정신없이 바쁜 상반기를 보냈을 이웃님들을 위해 올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기후환경 뉴스를 총정리했어요! 어느 때보다 기후환경 이슈가 많았지만, 월별로 가장 중요한 이슈만 정리했으니 이것만 읽으면 상반기 기후환경 뉴스 따라잡기 뚝-딱

1월 :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범 운영

EU가 탄소국경조정제도를 본격화하면서 우리나라 기업도 비상이 걸렸어요. 탄소국경조정제도는 EU로 수출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출된 탄소량에 따라 부담금을 매기는 제도에요.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제도가 적용되는 품목은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전력, 수소 6가지에요. 관련 기업들은 시범 운영이 끝나는 올해 10월부터 EU 현지 수입 업체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고해야 해요. 

 

이슈 중요도 :

탄소국경조정제도가 도입되면, 탄소 배출 감축 노력이 부족했던 우리나라 기업들은 경쟁력이 확 떨어져요 국제 기후변화 싱크탱크에 따르면, 3년 뒤 우리나라 기업들이 부담해야 할 금액은 9,600만 유로(약 1322억6000만 원)로 늘어날 거라고 하고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이 단순히 기후위기 해결을 넘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이슈가 됐음을 보여주는 거예요. 우리나라 기업과 정부는 더 늦기 전에 탄소국경조정제도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해야 해요.

EU의 탄소국격조정이 미칠 영향은?(?박상욱의 기후1.5)

2월 :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예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예고했어요.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생긴 원자력 발전소 폭발에서 비롯된 오염수로, 지금도 하루 최대 180톤 정도가 생기고 있는데요.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오염수 방류가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당연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요.

 

이슈 중요도 :

아직 바다에 원전 오염수를 방류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누구도 안전성에 대해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에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문제 없다는 보고서를 냈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이 바다 생태계를 무너뜨리고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어요. 이로 인해 어민들의 생계가 무너지고 국민들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논란은 여전히 뜨거워요

후쿠시마 오염수 이동 경로(?중앙시사매거진)

3월 : UN IPCC 제6차 보고서 발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기후위기를 과학적·기술적으로 알아보는 제6차 평가보고서를 냈어요. 이번 보고서는 기후위기의 원인과 결과에 이어 해결책까지 담고 있어요. 주요 내용은 첫째, 지구온난화의 주범은 인간이며 그 기여도는 균등하지 않다는 거예요. 둘째, 가까운 미래인 2040년까지 지구 온도가 1.5℃에 도달할 거라고 전망했어요. 셋째, 기후위기를 해결하려면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9년 기준으로 최대 43% 줄여야 할 거라고 강조했어요.

 

이슈 중요도 :

IPCC 보고서는 세계 기후변화 협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기후정책을 움직여요. 알려진대로, 제2차 보고서(1995)는 교토의정서 채택으로 이어졌고, 제5차 보고서(2014)는 파리협정을 이끌어냈어요. 세계 각국이 이 보고서에 주목하는 이유에요. 제6차 보고서의 핵심 메시지는 “앞으로 10년 동안 우리의 행동이 지구의 운명을 결정한다” 이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어요

세대별 지구 기온 변화 시나리오(?IPCC 제6차 종합보고서)

4월 : 전 세계 바닷물 온도 최고치 돌파

지난 4월 5일, 지구 평균 해수면 온도 21.1를 기록했어요. 이전 최고 기록 21.0℃(2016년)를 0.1 웃도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이런 수온 상승이 여름에는 태평양 중부까지 확산 것으로 보고 있어요. 

 

이슈 중요도 :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봐야 하는 이유 이산화탄소, 메탄 등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로 수온이 오르면, 바다가 온실가스를 흡수할 능력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그렇게 되면, 온실가스가 대기 더 오래 머무르고, 지구 기온이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뜨거워진 바다는 북극과 남극의 얼음을 이고, 해수면이 상승하게 돼요

전 세계 해수면 온도 변화(?기후변화관측소)

5월 : 피터스버그 기후대화 논쟁

제14회 ‘피터스버그 기후대화’가 지난 5월2일~5일 나흘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렸어요. 이 회의는 11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는 COP28을 준비하기 위한 고위급 회의로, 40개국 정상과 대표급 인사가 참석해 탄소중립 미래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요. 이번 회의에서 주목할 대목은, ‘화석연료를 단계적으로 퇴출하자’(유럽연합, 칠레 등) VS.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단계적으로 줄이자’(아랍에미리트, 미국 등 일부 산유국)는 입장으로 의견이 갈렸다는 점이에요.

 

이슈 중요도 :

‘배출’ 논쟁은 지난 2022년 이집트에서 열린 COP27에서 시작됐고, 더욱 선명해지는 의견 차이가 COP28 논의를 좌우할 것으로 보여요. COP28 의장인 술탄 알 자베르(Sultan Al-Jaber) 역시 단계적 퇴출 제안에 ‘배출’이라는 표현을 추가했는데요, 환경단체들은 화석연료 산업의 수명을 늘리려는 의도라며 비판하고 있어요.

제 14회 피터스버그 기후대화(?독일 정부)

6월 : 세계 평균 기온 1.5℃ 돌파 & 엘니뇨 경보 공식 발령

지난 6월 15일 유럽연합(EU) 기후변화 감시기구인 코페르니쿠스(C3S)가 "6월초 세계 평균기온이 1.5℃ 제한을 초과했다"고 밝혔어요. 파리협정에서 목표로 했던 산업화 이전 대비 1.5℃ 이내 억제 목표를 초과한 거예요. 한편,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산하 기후예측센터(CPC)는 “지난달부터 엘니뇨 현상이 나타났다”며 엘니뇨 주의보를 공식 발령하고, 올해 하반기에 폭우·가뭄 등 이상기후가 더 빈번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어요. 엘니뇨는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평균보다 0.5℃ 이상 높은 상황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뜻해요.

 

이슈 중요도 :

1.5℃는 국제사회가 2015년 파리협정을 통해 합의한 기온 상승의 마지노선이에요. 지난 5월 세계기상기구(WMO)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이 1.5℃를 넘어설 가능성이 66%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WMO가 보고서를 내놓은 지 한달 여만에 1.5℃ 마지노선 도달이 현실화된 것이죠. 문제는 엘니뇨가 지구 평균기온을 약 0.2℃ 높일뿐더러, 지역별로 가뭄·홍수 등 여러 이상기후를 일으킨다는 거예요.

월별 세계 평균 기온 비교(?코르페니쿠스)
이슈클리핑
  RE:EARTH 마켓 in JEJU
지난해 여름 제주와 양양을 뜨겁게 만든 리얼스마켓이 돌아왔어요! 이번 리얼스마켓은 에메랄드 빛 바다가 펼쳐진 제주 월정리에서 진행해요. 쓰레기로 친환경 제품을 살 수 있으니, 월정리로 놀러 오세요
  • 장소 :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
  • 일정 : 7월 27일(목)~30일(일)
  • 운영시간 : 12시~18시(접수 마감 17시)
  • 사전신청 : 7월 6일(목)~23일(일)
  <SH그린스쿨 1기> 환경캠프 참가자 모집
바야흐로 ‘기후위기’의 시대...! 우리가 사는 곳은 과연 재난으로부터 안전할까요? 강연과 게임으로 기후위기에 따른 경제 및 생활변화를 이해하는 청소년 환경캠프 <SH그린스쿨 1기>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모집기간 : ~7월 26일 (수)까지
  • 모집대상 : 서울시 거주 중학생 1~3학년
  • 캠프일정 : 8월 10일(목) or 11(금) 택 1
  • 캠프장소 : 더케이호텔 서초
지구마을 이웃님들, 오늘 뉴스레터 어땠나요?
이런게 좋았다 이런게 별로였다
이웃님들의 어떤 의견도 좋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알려주세요!
지구마을은 우리가 다함께 가꿔야 더 아름다워져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재단 활동가,
누구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녹색활동을 원한다면 거침없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환경재단
greenfund@greenfund.org
0453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6 백남빌딩 7F 
대표번호 02-2011-4300  팩스 02-725-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