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환경 프로그램

  • HOME
  • 어린이환경센터
  • 어린이환경 프로그램

건강한 환경속에서 자란 행복한 어린이

그린리더

※ 사업명 혹은 사진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제가 있는 음악회 / 창립기념 캠페인
    어린이환경센터의 창립을 기념하고 그린리더가 자연과 함께 자라는 것을 응원하기 위해 ‘주제와 의미가 있는 음악회’가 만들어졌습니다.
    매년 창립 기념일에 맞춰 시의적절한 환경 주제로 특별한 음악회/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서포터즈 ECO SPEAKER
    환경과 사회공헌에 관심있는 대학생들과 함께 나날이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환경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대중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친환경적 대안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
    국내외 람사르 등록 습지 또는 숨은 습지를 방문하여 물의 소중함과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학습하는 현장 체험 교육입니다. 매년 4곳의 국내 습지를 방문하며 과정을 통해
    선발된 우수 그린리더와 해외 습지를 방문하는 해외연수를 진행합니다.
    미래물지킴이수호천사
    물의 순환을 따라가는 물 체험 투어를 통해 물의 가치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미래세대들에게 물의 중요성과 지구촌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는 어린이 그린리더로의 성장을 돕습니다.
  • 어린이 기후변화탐사대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강연, 기관 방문, 현장체험 등이 융합된 여름방학 환경 캠프입니다. 해마다 기후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세부주제로 기후변화 관련 강연을 듣고 관련 기관을 탐사하며 아동청소년들이 직접
    기후변화 해결방안을 토론하고 탐구하는 탐사대활동을 합니다.
    오렌지환경캠프
    전문 환경 강의와 체험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환경감수성을 기르고 친환경 습관을 실천하는 당일형 환경캠프 프로그램 입니다. 친구와 함께 하는 공동체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환경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환경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합니다.
    물환경캠프
    '물'환경주제를 문화적 요소가 결합된 활동 및 강연으로 접하게 하여 어린이들이 환경 주체로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당일형 환경캠프 입니다. 주요 물 환경이슈에 대해 학습하고 친환경 습관을 체득하게 합니다.
  • 그린에너지 스쿨
    환경교육 교구 <아슬아슬 지구>를 활용하여 수도권 소외지역 학교방문 교육을 진행하여 기후변화 및 에너지 사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켜줍니다. 실생활과 관련된 기후변화, 에너지 교육으로
    어린이들의 인식이 일상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기후변화학교
    기후변화를 주제로 수도권 소외지역 학교방문형 교육인 <어린이 기후변화학교>를 진행하며, 학교방문형 교육에서 더 나아가 학급별 미션을 수행하고 전체교육과 기후변화관련 현장체험을 실시합니다.
    어린이들이 기후변화문제의 심각성을 교육과 미션수행을 통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하며 자립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오렌지환경교실
    플라스틱 환경문제로 인한 지구촌의 문제를 전달하고 자연과 생명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환경과 문화와 체험이 결합된 환경교육입니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환경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창의적활동을 통해 환경문제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 방안을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그린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게 합니다.
    클린 에너지스쿨
    에너지생태전환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필요성을 올바르게 알고 DIY 키트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원리를 이해하는 체험형 교육입니다.
  • 반짝반짝 에코타운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에너지자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 교육키트 <미션! 마을을 밝혀라! 반짝 반짝 에코타운>을 개발하였습니다. 친숙한 보드게임을 에너지 생산 체험 활동을 위한 교구로 발전시킨
    학습형 교구입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가 올바른 환경 가치관을 갖고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아슬아슬 지구
    2012년부터는 교육 현장에서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교재 및 교구를 연구·개발해 왔습니다. 젠가형 보드게임 교구를 활용하여 2013년에는 서울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구 활용 시범교육을, 2014년부터는 지속적으로 수도권 지역 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교방문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다통통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의 어린이들이 해양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가지며 해양 생물자원의 중요성, 해양오염, 바다의 가치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양환경 교육용 보드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바다통통 교구를 활용하여
    해안 인접지역 학교를 방문하여 오션드림스쿨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Noooo Plastic X HAPPY EARTH
    편리함을 앞세워 무분별하게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는 일상 속 우리 모습을 통해 지구 모든 생물체의 위협과 아픔을 알아보고 토론하여 실천적 대안을 찾는 <Noooo Plastic X HAPPY EARTH> 교육을 개발하였습니다.
    플라스틱과 폐자원을 소재화하여 만든 키트를 통해 창작 예술활동 및 일상에서의 플라스틱 사용 경각심을 주는 캠페인 활동으로 이어가게 합니다.
    로스트 퓨처: 기후위기 대탈출
    심각한 기후위기로 붕괴된 미래도시를 체험하며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탐구하는 스토리텔링형 카드게임입니다.
  • 소아 천식 어린이 지원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환경성 원인으로 쉽게 피해를 입는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다자간 협력을 통해 소아천식 어린이들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 아이들의 생활환경 개선에도 다각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지원
    청소년 기후위기 행동,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양성과정 등 아동청소년의 환경권과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환경센터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