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 그린

  • HOME
  • 홍보센터
  • 먼슬리 그린
먼슬리 그린 구독하기
제목 [에코빌리지 #394] 2023-02-21
 환경재단 웹레터│vol.394

지구마을에 함께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이야기

건강한 지구마을을 위한 실천공동체가 되자!

지금 79,150명의 이웃이 함께하고 있어요

2월 에코빌리지 이야기

  1. 친환경 스타트업 지원금 받고 코칭까지!
  2. 설레는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도전기
  3. 에코빌리지 발송 일정 변경

친환경 스타트업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지구마을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여기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기후위기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영웅들이 있어요 바로 '친환경 스타트업'인데요.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화두가 되면서 친환경 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어요. 일반 투자사는 물론 대기업도 친환경 스타트업 지원에 팔을 걷어붙인 모습이에요. 

 

하지만 스타트업들은 여전히 위태위태한 상황이에요. 스타트업 10곳 중 4곳은 1년 안에 문을 닫고, 5년 이상 생존율은 약 30%밖에 안 돼요(통계청, 2021).

 

뭐가 문제야?

창업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을 물어봤더니:

2019년 창업기업실태조사 보고서 ?중소벤처기업부

이런 심리적 불안감은 창업 과정에서 교육이 부족한 탓으로 보여요. 창업교육의 역할 중 하나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직면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다양한 훈련 과정이 창업의 불확실성이나 불안한 마음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거죠

 

그런데 창업한 사람들 중 80%가 창업하기 전에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다고 해요.(중소벤처기업부, 2019) 그리고 창업교육을 받은 많은 창업자가 교육 과정이 획일적이고 단편적이라고 지적했어요. 교육과정이 있어도 시장 트렌드와 동떨어진 내용과 영양가 없는 교육이 대부분이라는 거죠.

혹시 창업을 꿈꾸고 있나요?

<그린 위드 유>는 금융업계와 환경단체가 함께하는 친환경 스타트업 지원 사회공헌 사업이에요 '그린 위드 유'의 매력 어필! 딱 세 가지만 해볼게요.

  • 빵빵한 창업지원금 : 90%가 넘는 예비창업자들이 자신의 주머니를 털어 창업자금을 마련한다고 해요. '그린위드유'는 최대 4천만원의 창업비를 지원해준다고요!

  •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 : 팀별 맞춤 컨설팅 뿐만 아니라, 창업 전문 교육기관의 담당 코치가 1:1 코칭을 해줘요. 그리고 ESG트렌드에 발맞춰 내 사업의 ESG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피드백까지 진행해요. 

  • 투자자 유치 기회 : 컨퍼런스를 개최해 엔젤, AC 투자자 대상으로 자신의 사업을 발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에요.

이슈클리핑

두려움보다는 설렘으로!

혹시 창업을 꿈꾸는 이웃님들 계시나요? 저도 아이디어는 떠오르지만 막상 현실로 만들자니 두려움이 앞섰어요... 서울국제환경영화제 사무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효정PD님은 업사이클링 스타트업에 도전해봤대요! 함께 이야기 들어봐요.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됐어요?

: 대학 학부생 때, 창업 동아리 활동을 했어요. '업사이클링'에 관심이 있었는데, 버려지는 커피콩 자루로 노트북 파우치랑 필통을 만들어보자고 했어요. 근데 자본금이 없으니까 샘플 조차 만들 수 없었어요 그래서 정부지원금을 받으려고 열심히 노력했고 결국 3천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서 제품을 만들 수 있었어요. 만든 제품을 플리마켓에도 파는 데까지 성공했죠!

 

창업 과정에서 어려웠던 부분은 없었나요?

아무래도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다 보니까 홍보랑 마케팅에 신경을 못 썼죠. 홍보라고 해봤자 인스타그램에 사진 올리는 게 전부였으니까, 그냥 건너건너 알고 찾아오는 분들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만들지 못했어요. 제품 관련해서는 학교 교수님들께 자문을 구할 수 있었는데, 제품 제작 이후에 대해선 물어볼 사람이 없었던 거죠. 교수님들도 창업을 해본 경험은 없었던지라...

 

지금 그때로 다시 돌아간다면?

저와 마찬가지로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잘 형성했을 것 같아요. 서로 정보도 공유하고 도움을 주고 받았다면 좀 더 오랫동안 사업을 끌고 갈 수 있지 않았을까요?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면 무조건 참여했을 거예요! 그리고 그때의 저에게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께 이 말을 꼭 하고 싶어요. 두려움보다 설렘의 힘이 더 강하답니다

  그린 위드 유 친환경 스타트업 모집

'GREEN WITH 유'는 환경 분야 초기 창업 팀에게 창업 지원금 뿐만 아니라, 1:1 창업 코칭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환경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지속가능한 창업가로 함께 성장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 모집기간 :  ~3월 5일 자정까지
  • 모집대상 : 녹색분야 예비 및 창업기업(3년 미만)
  에코빌리지 발송 일정 변경
에코빌리지 발송 일정이 변경됩니다! 매월 10일, 30일 두 차례 발송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려요 더불어 1세대 환경운동가 최열(환경재단 이사장)이 전하는 '최열ECHO레터'는 매월 20일에 발송할 예정이에요! 발송 관련해서 피드백을 하고 싶은 이웃님은 민원게시판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 에코빌리지 : 매월 10일, 30일 발송
  • 최열ECHO레터 : 매월 20일 발송
  Pray for Turkey and Syria
지난 2월6일 새벽, 튀르키예 동남부에서 발생한 진도 7.8의 지진으로 2만 명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거대한 슬픔에 어깨를 내주는 전 세계 시민의 연대가 필요합니다. 환경재단은 지진 피해를 입은 시리아와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더불어 주한튀르키예대사관을 통한 물품기부에 동참하겠습니다.
지구마을 이웃님들, 오늘 뉴스레터 어땠나요?
이런게 좋았다 이런게 별로였다
이웃님들의 어떤 의견도 좋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알려주세요!
지구마을은 우리가 다함께 가꿔야 더 아름다워져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재단 활동가,
누구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녹색활동을 원한다면 거침없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환경재단
greenfund@greenfund.org
0453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6 백남빌딩 7F 
대표번호 02-2011-4300  팩스 02-725-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