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 그린

  • HOME
  • 홍보센터
  • 먼슬리 그린
먼슬리 그린 구독하기
제목 [에코빌리지 #390] 2022-12-12
 환경재단 웹레터│vol.390

지구마을에 함께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이야기

건강한 지구마을을 위한 실천공동체가 되자!

지금 79,352명의 이웃들이 함께하고 있어요

12월 에코빌리지 이야기

  1. 최초의 탄소중립 월드컵? 그린워싱 논란
  2. 겨울취미 추천, 친환경 공예
  3.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을 휩쓴 씨낵

역대 최악의 월드컵 to 지구

지구마을 이웃님들, 카타르 월드컵 재밌게 보셨나요? 우리나라 대표팀이 극적으로 16강까지 진출하면서 더 진한 감동을 줬던 이번 월드컵. 하지만 지구에게는 최악의 월드컵이었어요 대회를 앞두고 국제축구연맹(FIFA)과 카타르는 이번 월드컵을 최초의 탄소 중립 대회로 만들겠다고 약속했어요. 그런데 그 약속이 ‘그린워싱’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어요.

 

어떻게 운영했는데?

그린워싱 지적을 받는 이유, 하나씩 살펴보면:

  • 탄소 뿜뿜 셔틀 비행 : 카타르는 이웃나라에 숙소를 잡은 축구팬들을 위해 매일 500편이 넘는 셔틀 항공편을 운영했어요. 셔틀 비행으로 인해 경기가 시작된 이후 매일 6천~8천 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 에어컨 빵빵 경기장 : 더운 나라인 카타르는 이번 월드컵을 위해 최신식 냉방 시설을 갖춘 경기장 7곳을 새로 지었어요. 경기 내내 에어컨을 가동해 너무 춥다는 항의를 받기도 했다고. 이뿐만 아니라, 대회가 끝난 후 경기장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없는 상황이에요.
  • 사막에서 물 펑펑 : 카타르의 국토 대부분은 사막이라 물이 부족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경기장의 잔디와 조경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물 1만 리터를 썼어요. 이 물은 바닷물을 담수화하는 과정을 거쳐 생산됐는데 그 과정에서 엄청난 화석 에너지가 사용됐어요. 또한 담수를 뽑아낸 바닷물은 다시 바다로 방출됐는데, 이는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인 피해를 줘요.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7곳에 설치되어 있는 냉방 설비©FIFA

그럼 하나도 노력 안 했어?

그건 아니에요. 우리나라와 브라질이 16강전을 치뤘던 ‘974 스타디움’은 974개의 컨테이너로 이루어진 조립식 경기장이었어요. 대회 이후에는 경기장을 해체해 저개발 국가의 인프라 건설용으로 재활용할 계획이에요. 그리고 8개의 경기장 중 유일하게 에어컨이 없는 경기장이기 때문에 해가 진 다음에야 경기를 할 수 있었다고 해요. 이외에도 탄소 배출권 구매, 전기버스 운영, 태양광 에너지 사용 등의 노력을 했지만 어마어마한 탄소 배출량을 상쇄시키기엔 역부족이었어요

 

FIFA와 카타르는 이번 월드컵에서 탄소 363만 톤을 배출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환경단체들 사이에서는 이보다 3배 이상 많을 것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어요. 앞으로 대규모 국제 스포츠 대회를 할 때, ‘친환경’이 그저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이슈클리핑

이웃님들의 취미는 뭔가요? 요즘엔 코바늘로 수세미 뜨기, 양모펠트 인형 만들기 같은 뜨개질 취미가 '할미 취미'로 불리며 인기라고 해요 12월 마을 목표는 '친환경 공예 도전하기'에요. 이번 겨울에는 친환경하고 털털한 취미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양말목 인형 만들기

부드럽고 신축성이 좋은 양말목을 손으로 뜨개질하듯 엮어 장식품으로 새활용할 수 있어요. 새로 사지 않고 버려지는 양말목으로 나만의 크리스마스 장식품을 만들어 봐요!(사진출처: 프로기록러 유튜브)

삼베실 수세미 뜨기

'삼'이나 '황마' 같은 식물성 재료로 예쁜 수세미를 떠봐요. 많은 뜨개질 유튜버들이 쉽게 수세미를 뜨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초보자들도 걱정 마세요. (사진출처: 슈퍼스토리 코바늘 유튜브)

흔히 볼 수 있는 알록달록 수세미는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킨다는 사실 친환경 공예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환경재단 인스타그램으로 놀러오세요. 
  씨낵, 대한민국광고대상 3관왕

지난 여름, 동해 해수욕장에서 진행된 비치클린 캠페인 씨낵이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3관왕(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대상, 공익광고 부문 은상, 프로모션 부문 은상)에 올랐어요! 바다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씨낵 트럭을 찾아주신 덕분에 이런 큰 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많은 축하 부탁드려요 

  샤롯데 에코드리머즈 SNS 해시태그 이벤트

나만의 친환경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 해시태그와 함께 올려주세요(ex.북트리, 쿠키트리 등등) 해시태그 1개당 1천원의 기부금이 영케어러에게 전달할 거예요. 우수자 20명에게는 2만원 상당의 롯데백화점 상품권도 선물로 드리고 있으니 지금 바로 참여하세요.

  • 이벤트 기간 : 12월 1일 ~12월 31일
  •  우수자 발표 : 2023년 1월 6일(금)
지구마을 이웃님들, 오늘 뉴스레터 어땠나요?
이런게 좋았다 이런게 별로였다
이웃님들의 어떤 의견이라도 좋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알려주세요!
지구마을은 우리가 다함께 가꿔야 더 아름다워져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재단 활동가,
누구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녹색활동을 원한다면 거침없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환경재단
greenfund@greenfund.org
0453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6 백남빌딩 7F 
대표번호 02-2011-4300  팩스 02-725-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