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 그린

  • HOME
  • 홍보센터
  • 먼슬리 그린
먼슬리 그린 구독하기
제목 [에코빌리지 #386] 2022-10-14
 환경재단 웹레터│vol.386

지구마을에 함께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이야기

건강한 지구마을을 위한 실천공동체가 되자!

지금 75,326명의 이웃들이 함께하고 있어요

10월 첫 번째 이야기
  1. 환경재단의 역대 캠페인 중 원픽은?
  2. 플로깅 전용 어플, 지구쓰담 출시
  3. 가을 나들이는 고양환경영화제로!

나의 최애 환경 캠페인은?

지구마을 이웃님들의 참여 욕구를 뿜뿜 불러일으켰던 환경 캠페인은 어떤 것이었나요? 환경재단은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주제로 환경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오늘은 환경재단의 역대 캠페인을 소개해드릴 건데요. 이웃님들의 마음에 쏙 든 캠페인은 어떤 것인지 민원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350캠페인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350ppm으로 낮추기 위해 전 세계 188개국이 참여했어요. 제한의 의미를 두기 위해 속도 제한 표지판에 모티브를 가지고 온 로고도 만들었는데요. 배우 안성기님, 김혜수님, 디자이너 이상봉님 등의 오피니언 리더들도 함께 했어요!

리멤버311캠페인?

이웃님들, 2011년 3월 11일을 기억하시나요? 끔찍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날이에요. 엄청난 방사능 물질이 유출됐던 이 날을 기억하기 위해 환경재단은 동경에서 거리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방사능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어요.

아빠, 우리 큰 차 타요

자동차가 내뿜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는 지구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을 아프게 해요. 따라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자는 취지에서 이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광고천재 이제석 소장님과 함께 진행해서 더욱 주목을 받았어요

환경위기시계

환경재단은 아주 특별한 시계를 만들었는데요. 바로 지구의 남은 수명을 알려주는 환경위기시계에요. 설문을 통해 환경오염에 따른 인류의 생존 위기 정도를 분석하여 ‘시간’으로 나타낸 것으로, 2005년부터 해마다 발표하고 있어요. 2022년 한국의 환경위기시각은 9시 28분이에요!

지구쓰담

지구쓰담은 ‘지구의 쓰레기를 담다.’의 줄임말로, 코로나19 이후 심각해진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 정화 캠페인이에요. 지금까지 약 2만 명의 참여자들이 동참했고, 그동안 수거한 쓰레기가 약 80톤에 달해요! 최근에는 지구쓰담을 편하고 재밌게 할 수 있도록 어플을 출시했는데요. 자세한 건 지구마을생활에서 알려드릴게요.

숨을 위한 숲

환경재단의 대표 식목 캠페인으로, 국내외 지역에 16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었어요. 특히 2015년부터 방글라데시에 집중적으로 맹그로브를 심어 지구 전체의 생태계 보존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아, 곧 환경재단 트위터에서 20주년 기념으로 리트윗을 하면 나무를 심는 이벤트를 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그리고 환경재단이 20주년 기념 홈페이지를 만들었어요. 20개의 창을 통해서 환경재단의 활동들을 살펴볼 수 있어요. 그리고 환경재단의 20살 생일을 축하하는 메세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드리고 있으니 많이 놀러오세요!
지구마을 이웃님들, 플로깅 전용 어플 '지구쓰담'이 출시됐어요! 지구쓰담 어플을 사용하면 플로깅을 좀 더 편하고 재밌게 할 수 있다고요 어플 사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릴테니, 이웃님들의 친환경한 지구마을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나의 쓰담활동을 편하게 기록하기
'지구쓰담'어플로 나의 플로깅 여정을 차근차근 기록해보세요. 산책이나 이동 중 줍게 된 쓰레기 종류와 개수를 실시간으로 기록할 수 있어요. 플로깅을 마친 뒤에는 이동거리와 소요시간이 '나의 쓰담기록'으로 저장이 돼요. 그리고 쓰담기록 필터가 입혀진 인증샷은 SNS에 올리기도 좋아요
다양한 컨셉의 재밌게 쓰담하기
지구쓰담 어플에는 다양한 컨셉의 플로깅 방이 마련될 예정이에요. 반려견과 함께하는 '쓰담댕댕', 등산을 하며 쓰담하는 '쓰담등산', 해변에서 쓰담하는 '바다쓰담' 등.. 나의 상황과 취향에 맞는 컨셉을 선택해 즐겁게 지구쓰담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친구의 쓰담기록을 확인하고 좋아요도 표시할 수 있다고요
( + 어플 런칭 이벤트 : 10월 20일까지 '지구쓰담' 어플을 다운받고 회원가입 한 분들 중 1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드리고 있으니 지금 다운받으세요! )
  가을 나들이는 고양환경영화제로

시원한 가을날 일산호수공원 인근에서 열리는 고양환경영화제에 놀러 오세요! 친구들 가족들과 나들이처럼 즐기는 야외상영회부터, 나눔마켓 등 다양한 부대행사까지. 서울국제환경영화제의 상영작을 다시 볼 수 있는 기회에요

  • 일시: 2022년 10월 22일(토) ~ 23일(일)

  • 장소: 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토), 롯데시네마 라페스타(일)

  시민단체 상근자 장학생 모집

환경재단이 시민단체 상근자들의 역량 강화와 시민사회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 석사, 박사 과정을 지원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지원 내용 : 제휴대학원 석박사 과정 등록금 전액 또는 일부
  • 지원 대상 : 시민단체 3년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시민단체 상근자
  • 접수 기간 : 10월 4일(화) - 10월 27일(목)
지구마을 이웃님들, 오늘 뉴스레터 어땠나요?
이런게 좋았다 이런게 별로였다
이웃님들의 어떤 의견이라도 좋으니
아래 버튼을 눌러 알려주세요!
지구마을은 우리가 다함께 가꿔야 더 아름다워져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재단 활동가,
누구든 될 수 있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녹색활동을 원한다면 거침없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환경재단
greenfund@greenfund.org
0453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6 백남빌딩 7F 
대표번호 02-2011-4300  팩스 02-725-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