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활동

  • HOME
  • 홍보센터
  • 재단활동
제목 [그린 캠페인] 2014 세계청소년지구환경포럼 2014-02-19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142 12-13, 서울대학교 문화관 중강당에서 환경재단과 삼성엔지니어링이 주최하는 국내최초국제환경포럼인 <2014 세계청소년지구환경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본 포럼은 기후변화와 지속 가능한 도시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라트비아,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우즈베키스탄, 태국 등 10여개국에서 모인 해외청소년과 국내청소년 400여명은 지난 이틀 동안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세계 청소년들이 함께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의 위기를 걱정하였고 청소년의 시각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대어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입학식에 참석해주신 전 서울대 21대 명예총장이시며 어린이환경센터 이사장이신 이수성 이사장님을 비롯하여 공동주최인 삼성엔지니어링 한민호 전무님, 주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최막중 원장님께서도 오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강연>

1. 기후변화와 지속 가능한 도시 / 이창현 서울연구원 원장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화석연료를 집중 소비하는 현대문명이 만들어낸 위기상황이며 이 위험사회의 본질을 제대로 된 소통을 통해 파악하고, 대학과 도시단위의 대응이 필요함을 말씀해주셨습니다.

2. 지속 가능한 도시와 지방정부의 역할 / 박연희 ICLEI 한국사무소 소장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지방정부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재난과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생물다양성이 존중되고 보호되는 저탄소도시,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사회간접시설이 구축되는 도시, 사회적 형평성이 살아있는 녹색도시경제가 실현되는 도시에 대해 강연해 주셨습니다.

3. 기후변화와 건물에너지 이용 /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를 넘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건물을 지어 기후변화에 대비해야 함과 그에 따른 실천방법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4. 우리동네 서촌에 대하여 / 로버트 파우저 서울대 한국어교육과 교수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인이신 파우저 교수님은 현재 살고 계신 서촌에 대한 소개와 지속 가능한 우리 마을을 위해서 지역의 우려를 공유하고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우리동네에 대해 더 잘 알고 계시고 고민하시는 외국인 교수님이 놀라웠습니다.

5. 사진을 통한 소통 / 조세현 (사진작가, 희망프레임 이사장)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통해 피사체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만국어이자 시각언어로서의 사진은 환경을 기록하고 마주할 수 있는 이야기 수단임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한류스타들의 사진도 볼 수 있었습니다.

 

 

<세션활동>

1. PT Party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나만의 아이디어를 학생들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빗물순환도시를 주제로 친환경 녹색도시를 발표한 박종덕(석우중1), 도심 하천과 인공습지를 통한 힐링시티를 이야기한 이혜리(경화여중2),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을 통한 도시에서의 자원순환 농업을 발표한 김선(잠일초5), 지속 가능한 도시의 여섯 가지 유형을 키워드로 소개한 Unmesh Datta(아랍에미레트)군이 각각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 환경영화관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환경재단 그린아카이브에서 보유하고 있는 우수 환경영화를 감상했고 영화에 대해 환경적 주제와 연관시켜 토론,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에코밥상 차리기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시대의 지속 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이해를 하고, 조별로 푸드마일리지를 직접 계산해보며 탄소발자국이 적은 에코밥상을 만들어 본 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 도전 그린벨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환경상식 퀴즈대회를 그룹별로 예선전을 진행해 각 그룹당 1명의 본선 진출자를 선발한 후 강당에서 전체 본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쉽지 않은 환경문제인데도 불구하고 거침없이 답을 써내려 가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NGO(환경재단)와 기업(삼성엔지니어링) 그리고 교육기관(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이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개최한 청소년 국제환경포럼인 세계청소년지구환경포럼은 앞으로도 미래 환경을 이끌어갈 글로벌 그린리더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