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활동

  • HOME
  • 홍보센터
  • 재단활동
제목 [그린 캠페인] 쥐오줌풀 꽃에는 나비가 아니라 파리가 온데요! 2012-06-14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술래잡기 고무줄놀이 말뚝박기 망까지 말타기 놀다보면 하루는 너무나 짧아”

 

이 노래의 제목은 ‘보물’이다. 장난감 하나 없어도 하루 종일 재미있었던 보물 같은 어린 시절. 지금의 아이들이 회상하게 될 노래는 어떤 가사가 붙을까? 아마,

 

“수학학원 피아노학원 논술학원 체육도 영어도 하다보면 하루는 너무나 짧아”

 

“아이들이 우울한 건 바로 어른들의 책임이다” 라고 어린이환경센터 이수성 이사장은 말했다. 환경재단은 잃어버린 아이들의 행복을 ‘자연’에서 찾고자, 다양한 어린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 2차 교육’으로 강원도 대암산 용늪에 다녀왔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삼봉초등학교 6학년 7반 곽수빈 어린이>

대암산 용늪을 오르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대암산을 오르다가 공처럼 모인 작은 분홍색 꽃을 봤어요. 선생님이 ‘쥐오줌풀’이래요. 이 꽃에는 나비가 아니라 파리가 모인다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냄새를 맡아봤더니 고약한 냄새가 났어요.

 

‘어린이 그린리더십 과정’ 참여 후 달라진 점이 있나요?

대암산 교육을 받고 내려와 환경재단에서 준 떡을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가 환경을 배우는데 떡을 다른 방법으로 담을 수 없을까? 그리고 차량에 적힌 1호차, 2호차란 글을 종이에 적어 붙이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하면 좋겠어. 선물 포장도 안 해도 될 것 같은데”

 

<서울봉화초등학교 6학년 7반 이유영 어린이>

용늪을 찾아 가는 길! 즐거웠나요?

네! 씨앗이 우리의 신발을 통해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어요. 또 주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나비도 볼 수 있었고요. 지치기도 했지만 나비 찍으려고 나비 쫓아다니고, 짝짓기 하는 거위벌레 보려고 뛰어다니면서 힘든 것도 잊을 수 있었어요.

 

용늪에 도착하니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꼬불꼬불 길을 지나 용늪에 도착했을 때 꼭 동화 속에 온 것 같았어요. 풀과 나무가 있는 돌길을 걷는 데 흰나비, 노랑나비가 팔랑팔랑 주변을 날아다니며 꼭 우릴 반겨주는 것 같았어요.

 

<서울계상초등학교 5학년 4반 황보유민 어린이>

평소 습지에 대해 관심이 많았나요? 어떻게 참여하게 됐나요?

습지는 ‘생물의 슈퍼마켓’, ‘자연의 콩팥’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습지의 중요성을 직접 가서 배우고 체험하고 싶고 습지를 잘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그린보이가 되고 싶었어요.

 

용늪이 많이 훼손되어 직접 들어가진 못했는데요. 용늪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용늪아, 너를 가까이서 보지 못해서 좀 아쉬웠어. 그동안 사람들 때문에 많이 아팠지? 나는 이제 너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어. 앞으로 다치지 않도록 잘 보호해줄게.

“아이가 그린리더십 과정에 참석한 후 작은 쓰레기라도 재활용이 되는 것인지 아닌지 귀찮게 묻고 확인을 하고요. 어쩌다 장바구니를 안 들고 슈퍼에 가면 비닐봉지를 받지 말라고 본인이 들고 가겠다고 하곤 들고 나가요. 사실 이런 모습 보면 참 대견해요.”

<곽수빈 어린이 어머니>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환경재단 커뮤니케이션실 이젬마 / maybe815@greenfund.org